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명지대학교(이하 ‘학교’라 함)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의 이용약관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제공한다.
이 약관은 통지없이 수시로 갱신 될 수 있으며, 이용자는 홈페이지의 회원가입-약관 페이지를 이용하여 최신버전의 약관을 확인 할 수 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 1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다음과 같다.
- 가. '일반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학교가 인정하는 절차를 통해 가입하여 이용자번호 (ID)를 부여 받은 이용자를 말한다.
- 나. ‘명지회원’이라 함은 학번 및 교번으로 명지대학교에서 제공하는 포털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를 말한다.
- 다. '이용자번호(ID)'라 함은 가입이용자의 식별과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고객이 선정하고 학교가 부여하는 영문자(대소문자 구분없음)와 숫자의 조합을 말한다.
- 라. '비밀번호'라 함은 이용자가 부여받은 이용자번호(ID)와 일치된 회원임을 확인하고 이용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이용자가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한다.
- 마. ‘서비스’라 함은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명지대학교 및 명지대학교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의미한다.
- 바. ‘이용자’라 함은 학교의 서비스에 접속해 이 약관에 동의하여 ID를 생성 또는 학교가 제공하는 학번, 교번을 이용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교직원, 학생, 동문 및 그 밖의 이용자를 말한다.
- 사. ‘유료서비스’라 함은 학교가 유료로 제공하는 각종 증명서 발급 등의 제반 서비스를 의미한다.
- 아. ‘게시물’이라 함은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상에 게시한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ㆍ화상ㆍ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한다.
- 2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 1이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서 이용자에게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한다.
- 2학교는 운영상 중요 사유가 있을 때 약관을 변경 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한다.
- 3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 이용자 본인의 이용자 등록을 취소(탈퇴) 할 수 있으며, 게시 후에도 계속 사용 할 경우에는 약관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법령에 따른다.
제2장 회원가입과 이용
제5조 이용성립
- 1이용자의 이용신청 및 이용자의 약관내용에 대한 동의와 학교의 이용 승인으로 성립된다.
- 2회원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신상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 3이용자의 신청을 학교에서 승인할 경우, 학교는 회원 ID와 기타 학교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내용을 이용자에게 통지한다.
- 가. 이용자 ID
- 나. 이용자 패스워드
- 다. 기타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 4일반이용자의 이용 승인은 회원가입시 입력한 이메일 주소의 링크를 확인함으로써 승인된다
- 5학교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계약 신청에 대해서는 승인하지 아니한다
- 가.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 나.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았을 때
- 다.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때
- 라. 사회의 안녕과 질서를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때
제6조 이용제한
- 1학교는 이용자가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다.
- 2학교는 전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 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다. 본 항에 따른 영구 이용정지 시 학교의 모든 서비스 제공이 중단되며, 학교는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아니한다.
- 3학교는 본 조의 이용제한 범위 내에서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이용제한정책 및 개별 서비스상의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한다.
- 4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학교는 제 11항에 따라 통지한다.
- 5이용자는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학교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학교가 인정하는 경우 학교는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한다.
- 6서비스 이용은 학교의 업무상,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1년 365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 7제6항의 이용시간은 시스템 정기점검등 기타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회원에게 사전 통지 한 후 제한 할 수 있다.사전 통지는 학교 메인 포털사이트의 공지를 통해 게시한다.
- 8일반이용자는 커뮤니티 내 동아리 게시판생성, 게시판 글쓰기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다. 단 상업광고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게시판에는 글쓰기가 가능 하다.
- 9이용자는 서비스에 게재된 게시물이나 등록된 내용물을 가공, 판매하는 행위등 자료의 상업적 사용을 할 수 없다.
- 10(웹사이트 직권폐쇄ㆍ자료삭제) 홈페이지 총괄관리자는 다음 각 호의 경우 직권으로 웹사이트를 폐쇄하거나 게시된 자료를 삭제 할 수 있다.
- 가. 대학의 설립 목적에 어긋나거나 대학의 명예를 실추하고 화합을 해치는 경우
- 나. 일방적으로 비방 또는 선동하는 경우
- 다. 특정 개인의 실명과 개인정보를 그 본인의 허락 없이 게재한 경우
- 라. 타인의 이용자 아이디 및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작성한 경우
- 마. 스팸 형식의 불필요한 광고성 내용인 경우
- 바. 음란, 폭력, 도박 등 사회정서를 해치는 경우
- 사. 웹 사이트에 게재된 내용에 대한 관리자의 시정 또는 삭제 명령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 아. 학칙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자. 타인의 저작권등 기타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차. 기타 관계 법령이나 학교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내용인 경우.
- 11학교는 회원탈퇴, 긴급행정처리, 기타 공공기관의 협조요청이 있을경우 회원가입 시 입력한 유,무선 연락처와 이메일등의 매체를 이용해 통지 및 연락을 취할 수 있다.
- 12이용자는 학교내부에서 게시된 게시물을 개인 SNS 서비스로 복사해 게시할 경우(페이스북 좋아요기능, 트위터RT기능 등) 본게시글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 및 비방 등 본글의 작성목적을 훼손하는 행위를 할 경우 본조 1항에 의해 학교는 서비스를 제한 할 수 있다.
제3장 의무
제7조 학교의 의무
- 1학교는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
- 2학교는 이용자로부터 절차에 의해 제기되는 의견에 대해서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처리하며 처리시 일정이 소요될 경우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알려주어야 한다.
- 3학교는 이용자의 정보를 철저히 보안 유지하며, 양질의 서비스를 운영하거나 개선하는 데에만 사용하고, 이외의 다른 용도나 타 기관 및 개인에게 양도하지 않는다.
제8조 개인정보의 의무
학교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한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학교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된다. 다만, 학교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학교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는다.
제9조 이용자의 의무
- 1이용자의 이용자번호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아니 된다.
- 2학교는 이용자의 이용자번호ID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학교 및 학교의 운영자로 오인한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이용자 번호ID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
- 3이용자는 이용자번호ID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학교에 통지하고 학교의 안내에 따라야 한다.
- 4제3항의 경우에 해당 이용자가 학교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학교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학교는 책임지지 않는다.
- 5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가.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 나. 타인의 정보도용
- 다. 학교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 라. 학교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마. 학교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바. 학교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사.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미풍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아. 학교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 자.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 6이용자는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학교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학교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0조 정보의 제공
- 1학교는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휴대폰 문자메시지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다만, 이용자는 민원 등에 대한 답변, 주요 학교공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 휴대폰 문자메시지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다..
- 2제1항의 정보를 유무선 전화 및 모사전송기기에 의하여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전송한다. 다만, 이용자의 민원등에 대한 회신, 학교 주요 공지사항에 있어서는 제외된다.
- 3이용자는 학교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물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 수정,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아니 한다.
제11조 면책
- 1학교는 천재지변, 전쟁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 된다.
- 2학교는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이 면제 된다.
- 3학교는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 된다.
- 4학교는 이용자의 귀책 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 5학교는 이용자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손익이나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 한다.
- 6학교는 이용자의 서비스를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아니 한다.
- 7학교는 이용자 상호간 및 이용자와 제 3자 상호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다.
- 8학교에서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손해도 책임을 지지 아니 한다.
제4장 이용자의 정보 변경
제12조 정보변경
- 1이용자는 개인정보 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주민등록번호, 이용자번호ID 등은 수정이 불가능하며 개명 등의 행정적 절차를 통하였을 경우에는 학사지원팀의 안내를 받아 학교 내규 절차에 따라 실명을 변경 할 수 있다.
- 2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이 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학교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변경 입력해야 한다.
- 32항의 변경사항을 입력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학교는 책임지지 아니 한다.
제5장 이용계약의 해지
제13조 이용계약의 해지
- 1이용자가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경우 회원 본인이 직접 전자메일이나 회원탈퇴 기능을 통해 운영자에게 신청을 하면 된다.
- 2해지 신청시 본인임을 알 수 있는 이름,ID, 주민등록번호, 해지 사유를 알려주면, 가입기록과 일치 여부를 확인한 후 가입을 해지하여 준다.
- 3학교는 이용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일정기간 이용을 중지할 수 있다.
- 가. 타인의 ID나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 나.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경우.
- 다. 같은 사용자가 다른 ID로 이중 등록한 경우.
- 라. 사회의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을저해하는 내용을 유포시킨 경우.
- 마.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 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우.
- 바. 타인의 지적재산권 및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 사.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 아. 기타 관계법령이나 학교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제6장 게시물의 저작권
제14조 명치 포털사이트 게시물의 저작권
- 1이용자가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된다.
- 2이용자가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한다.
- 3학교는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이용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제15조 명지 포털사이트 게시물의 관리
- 1이용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 저작권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 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학교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 2학교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학교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다.
- 3E-Class 내부 컨텐츠의 보존기간은 강사는 당해 학기종료 후 2년간, 교수는 5년간 보존된다.
- 4이용자의 과실로 인한 자료유실의 책임은 학교에 있지 아니 하다. 이용자는 시스템의 백업기능을 이용해 이용자의 로컬 컴퓨터에 백업을 할 수 있다.
제16조 권리의 귀속
- 1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학교에 귀속된다. 단, 이용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한다.
- 2학교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학교가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통합ID, 콘텐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이용자는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다.
제17조 공포일
이약관은 2012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