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과
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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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가지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설계 개념과 구현 기법, 그 특징들을 실존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가지고 예를 들어가며 설명한다. 또한 이런 기본 개념들을 컴퓨터에서 이용되는 자료, 이 자료들을 다루는데 필요한 연산, 순서제어, 자료제어, 기억장소 할당 등에 관해 연구한다.운영체제의 형태와 구조에 관한 연구 : Concurrent Programming Semaphore를 이용한 동기화, Monitor, 메시지-전달, Deadlock 등의 기본 개념을 연구하고 간단한 O.S를 실제로 구현해 본다.고성능컴퓨터의 성능분석, 고성능 명령셋 아키텍춰의 설계 및 구현, 파이프라인 프로세서, 벡터 프로세서, 배열프로세서, 데이터흐름 프로세서 등의 고급이론을 강의한다.Advanced Data Structure를 기본으로 Numerical Algorithm, Geometical Algorithm, Graph Algorithm을 강의한다.데이터베이스의 전반적인 설계 이론, 특히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에 관련된 이론 및 그에 따른 정규화, 함수 종속 등의 각종 기법들에 대해 강의한다.텍스트, 이미지, 음성, 동화상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저장, 관리, 조작, 등에 관하여 공부하며, 특히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효율적인 검색방법에 대한 연구, 기존 질의어의 expressive power를 확장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맞춘다.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개념, Architecture, Data Fragmentation, Replication, Allocation Techniques, Query Processing, Query Optimization, Concurrency Control, Recovery 등을 강의한다.Automated Theorem Proving, Relational Calculus 등 논리 데이터베이스 관련 topic에 관하여 연구하고, 이의Active Databases, Deductive Database 등에의 적용에 대하여 연구한다.Data Warehousing, Data Mining, Spatial & Temporal Database, GIS 등의 최근 데이터베이스 연구 동향에 따라 중점 과제를 선택, 연구한다인공지능의 방법론, 인공지능시스템 모형과 탐색 방법, 계산논리학, 지식표현과 추론 방법, 인공지능 응용 시스템 소개 등을 다룬다.귀납적 학습 기법과 연역적 학습 기법 중에서 대표적인 기법들을 소개한 후, 복수전략학습에 초점을 맞추어 강의한다. 또, 학기 프로젝트를 부과하여 각 기법의 장단점을 익히게 한다.특징추출 이론, 결정 이론, 부분공간론, 유전 알고리즘, 역전파 학습, 인공신경망 분류기, HMM 및 MLP 분류기, 결정트리 분류기, 구문론적 분류기 등을 강의한다.영상처리의 기초, 영상처리 시스템, 이진 영상처리, 잡음 제거, 영상 데이터 변환, 영상 데이터 압축, 영상 압축부호화 등을 강의한다.컴퓨터 시스템의 성능을 측정, 평가하는 도구인 큐잉 이론에 필요한 제반 통계 분포이론과 분석 기법을 강의한다. 우선 다양한 도착(Arrival)과 출발(Departure) 패턴의 분포를 보유한 단일 노드에 대한 분석 기법을 다룬 후, 여러 개의 노드가 연결된 네트워크에 대한 성능 평가 기법을 소개한다. 정확한 평가 수치 계산이 가능한 Exact Method와 근사 수치를 계산하는 Approximate Method등을 다루게 되며, 기존의 시뮬레이션 패키지, SLAM이나 BONES를 이용한 프로젝트를 통한 실습을 수행한다.Vector, Raster Graphic와 Interative Method를 포함한 2D, 3D에서의 컴퓨터 그래픽이론 및 개념을 소개하고 Graphics응용 패키지 구현, 그래픽스 환경 Issue(운영체제, Programming언어, 상호작용 방식)에 관해 중점을 두어 연구한다.프랙탈 이론, 카오스 이론, 유전자 알고리즘, 파일 압축 이론, 가상현실 이론, 지리정보 시스템 공간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아 응용 등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분야로서 등장되는 제반 이론 중 선택된 주제를 분석하고 설계한다.대규모 집적회로의 설계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누어 단계별 설계방법을 강의한다.통신 네트워크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두 컴퓨터 사용자 간의 정보 교환을 하는 제반과정을 살펴본다. 특히 OSI와 관련된 통신망의 구축, 운용과 관리 등과 프로토콜의 기능과 설계에 관하여 연구한다.컴퓨터 시스템의 성능평가와 예를 위한 도구인 시뮬레이션의 기본 개념과 Queueing Theory에 대해 강의한다.광대역 종합정보통신망의 전송 기법 및 통신망의 전체 구조 및 각 층의 기능을 연구하고, 광대역 통신망에서 제공되는 service를 강의한다.컴퓨터 통신망 상위 계층의 제반 망관리 기술에 대하여 강의한다.컴퓨터공학에 관련된 최근의 동향을 강의한다.컴퓨터공학에 관련된 최근의 동향을 강의한다.컴퓨터공학에 관련된 최근의 동향을 강의한다.컴퓨터공학에 관련된 최근의 동향을 강의한다.미리 정해진 복잡한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일부 기계들로 이루어지는 전자 제어 장치인 임베디드 시스템의 정의와 발전 과정, 그리고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pSOSsystem, VxWorks, VRTX, OS-9 등의 여러 RTOS들과 Windows CE, 임베디드 리눅스, 임베디드 Java/퍼스널 Java 등의 각종 임베디드 OS의 특성에 대해서 학습한다.언제 어디서나 어떤 것을 이용해서라도 온라인 네트워크를 이용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유쿼터스 컴퓨팅을 구혀하기 위해서, 일상생활 공간과 컴퓨터간의 자연스러운 통합이 가능한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기술과 표준 개발관련 동향 및 성과와 전망에 대해서 학습하고, 마이크로 센서기술을 이용한 사람과 사물간의 통신 그리고 광, 모바일, 초소형 기계장치, 가전, 부품, 재료, 정밀가공 기술 등의 그와 관련된 주변기술들을 통합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구현 기술들을 학습한다.보안의 개념과 중요성을 소개하고, 보안에 위협이 되는 요소들과 네트워크를 통한 공격 방법들과 이에 대한 방어 방법으로 보안 프로토콜 및 방화벽 등의 구체적인 보안 기법들을 공부한다. 보안 대책으로서의 암호와에 대한 개념 및 관용키 암호화 방식과 공개키 암호와 방식 등의 구체적인 암호화 기법들을 살펴보고, 보안 키 분배 및 관리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고, 디지털 서명 및 인증의 기법과 적용사례 들을 학습한다.반구조적인 XML문서의 데이터 조작 및 질의 처리, 트랜잭션 관리, 메타데이터 관리, 저장 관리 등의 DB 관련 기술과 차세대 웹인 시맨틱 웹의 구축에 필요한 요소 기술을 습득한다.Mobile 환경에서의 응용 분야를 살펴보고, Mobile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 및 검색을 위한 Modeling, Indexing, Synchronization, Uncertainty/Predication, Transaction 등의 요소 기술을 습득한다.DBMS의 구성요소인 질의어 처리기, 예비 컴파일러, DDL 컴파일러, DML 컴파일러, 런 타임 데이터베이스 처리기, 저장 데이터 관리자, 트랜잭션 관리자, 무결성 서브시스템, 보안 서브시스템, 회복 서브시스템, 병행제어 서브시스템 등을 설계하고 구현해 본다.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과 개발을 이루는 계획, 요구사항 식별, 설계 및 구현, 검증, 유지보수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리, task, 모델 및 방법론들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그 밖에 재사용(reuse), 소프트웨어 재공학(re-engineering) 등 소프트웨어 공학의 여러 이슈들을 살펴보고 해결책을 습득한다.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개념 및 형상 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 품질관리(Quality Management)의 기본 원리를 습득하고 실습한다.폭포수모형, 진화적 모형, 점진적 모형의 고전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및 객체지향 개발방법론, RUP 및 XP등 최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여러 유형을 살펴보고 주어진 프로젝트 자원에 따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테일러링(tailoring)하는 기술을 습득한다.분산 소프트웨어 작성을 위해 필요한 원리 및 기술을 습득한다. 분산 소프트웨어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QoS (Quality of Service) 요구사항을 살펴보고, 이를 위한 설계 및 구현 패턴들에 대해 살펴보고 분산 소프트웨어 제작 도구를 이용하여 직접 실습한다.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이해하여, 아키텍처 설계 및 문서화 능력, 평가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표현방법, 품질 속성과 품질 목표, 뷰타입 기반의 스타일, 아키텍처 문서화 방법, 설계 및 아키텍처 패턴, 설계사례를 살펴보고 평가 방법을 사례를 통해 실습한다.여러 컴퓨터 복합 미디어를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예를 들어가며 강의한다. 또한 기본 처리 알고리즘에 더하여 방송 통신의 융합인 Convergence 서비스 패러다임과 언제 어디서나 어떤 멀티미디어라도 사용할 수 있는 Ubiquitous Multimedia Environment에 관해서도 연구한다.캐드(Computer Aided Design) 시스템을 구성하는 수학적인 근거와 함께, 구이 설계방법 및 산업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패키지들에 대한 실습을 병행한다.기계학습 기법을 이용한 학습기능을 가진 제반 지능형 소프트웨어의 구조와 구현기법들을 강의하며, 전문가 시스템, 소프트웨어 에이전트(Desktop Agent, Internet Agent, Collaborative Filtering Agent, Mobile Agent) 등을 연구 한다.방대한 자료를 처리하여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데이터 마이닝 프로그램의 구조와 구현기법을 강의하며,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학습기법 (Statistical Modeling, Decision Tree, Covering Algorithm, Association Rule, Linear Regression) 들과, 이들을 방대하고, 불완전한 실제 데이터에 적용하기 위하여 기법을 확장하고, Pruning하는 기법들에 대하여 연구한다.실제 데이터에 대한 성공적인 데이터 마이닝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전처리 기법들에 대하여 강의한다. Attribute Selection, Normalization, Attribute Discretization, Missing Value Handling, Data Cleaning, Outlier & Anomaly Detection, Data Modeling & Survey 등을 연구한다.인터넷 등의 글로벌 통신망의 등장에 따른 분산 호스트들의 처리능력과 저장기능에 기반 하여 주어진 통신프로토콜 하에서 효율적인 분산 가상환경을 구성하는 방법 및 이론을 강의한다.정보정책론은 오늘날의 사회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여러 가지의 정보 현상들을 공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현실적인 면과 규범적인 면이 혼재해 있으며, 학생들로 하여금 시대적 변화상황을 이해케 할 뿐만 아니라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케 하고자 한다.
교과코드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학점 과목개요 컴공 1701 프로그래밍 언어 특론 (Special topics in Programming Language) 여러 가지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설계 개념과 구현 기법, 그 특징들을 실존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가지고 예를 들어가며 설명한다. 또한 이런 기본 개념들을 컴퓨터에서 이용되는 자료, 이 자료들을 다루는데 필요한 연산, 순서제어, 자료제어, 기억장소 할당 등에 관해 연구한다. 컴공 1702 운영체제 특론 (Special topics in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의 형태와 구조에 관한 연구 : Concurrent Programming Semaphore를 이용한 동기화, Monitor, 메시지-전달, Deadlock 등의 기본 개념을 연구하고 간단한 O.S를 실제로 구현해 본다. 컴공 1704 고성능 컴퓨터 구조 (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고성능컴퓨터의 성능분석, 고성능 명령셋 아키텍춰의 설계 및 구현, 파이프라인 프로세서, 벡터 프로세서, 배열프로세서, 데이터흐름 프로세서 등의 고급이론을 강의한다. 컴공 1706 알고리즘 (Algorithm) Advanced Data Structure를 기본으로 Numerical Algorithm, Geometical Algorithm, Graph Algorithm을 강의한다. 컴공 1711 데이터베이스 설계 특론 (Special Topics in Database Design) 데이터베이스의 전반적인 설계 이론, 특히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에 관련된 이론 및 그에 따른 정규화, 함수 종속 등의 각종 기법들에 대해 강의한다. 컴공 1713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론 (Multimedia Database Systems) 텍스트, 이미지, 음성, 동화상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저장, 관리, 조작, 등에 관하여 공부하며, 특히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효율적인 검색방법에 대한 연구, 기존 질의어의 expressive power를 확장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맞춘다. 컴공 1714 분산 데이터베이스론 (Distributed Database System)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개념, Architecture, Data Fragmentation, Replication, Allocation Techniques, Query Processing, Query Optimization, Concurrency Control, Recovery 등을 강의한다. 컴공 1716 논리 데이터베이스론 (Logic Database) Automated Theorem Proving, Relational Calculus 등 논리 데이터베이스 관련 topic에 관하여 연구하고, 이의Active Databases, Deductive Database 등에의 적용에 대하여 연구한다. 컴공 1717 데이터베이스 특론 (Special topics in Database Systems) Data Warehousing, Data Mining, Spatial & Temporal Database, GIS 등의 최근 데이터베이스 연구 동향에 따라 중점 과제를 선택, 연구한다 컴공 1718 인공지능론 (Topics in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방법론, 인공지능시스템 모형과 탐색 방법, 계산논리학, 지식표현과 추론 방법, 인공지능 응용 시스템 소개 등을 다룬다. 컴공 1721 기계학습 (Machine Learning) 귀납적 학습 기법과 연역적 학습 기법 중에서 대표적인 기법들을 소개한 후, 복수전략학습에 초점을 맞추어 강의한다. 또, 학기 프로젝트를 부과하여 각 기법의 장단점을 익히게 한다. 컴공 1725 패턴인식 특론 (Special Topics in Pattern Recognition) 특징추출 이론, 결정 이론, 부분공간론, 유전 알고리즘, 역전파 학습, 인공신경망 분류기, HMM 및 MLP 분류기, 결정트리 분류기, 구문론적 분류기 등을 강의한다. 컴공 1730 디지털 영상처리 특론 (Special Topics in Digital Image Processing) 영상처리의 기초, 영상처리 시스템, 이진 영상처리, 잡음 제거, 영상 데이터 변환, 영상 데이터 압축, 영상 압축부호화 등을 강의한다. 컴공 1734 큐잉이론 (Queueing Network Theory)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을 측정, 평가하는 도구인 큐잉 이론에 필요한 제반 통계 분포이론과 분석 기법을 강의한다. 우선 다양한 도착(Arrival)과 출발(Departure) 패턴의 분포를 보유한 단일 노드에 대한 분석 기법을 다룬 후, 여러 개의 노드가 연결된 네트워크에 대한 성능 평가 기법을 소개한다. 정확한 평가 수치 계산이 가능한 Exact Method와 근사 수치를 계산하는 Approximate Method등을 다루게 되며, 기존의 시뮬레이션 패키지, SLAM이나 BONES를 이용한 프로젝트를 통한 실습을 수행한다. 컴공 1737 컴퓨터그래픽스 특론 (Special Topics in Computer Graphics) Vector, Raster Graphic와 Interative Method를 포함한 2D, 3D에서의 컴퓨터 그래픽이론 및 개념을 소개하고 Graphics응용 패키지 구현, 그래픽스 환경 Issue(운영체제, Programming언어, 상호작용 방식)에 관해 중점을 두어 연구한다. 컴공 1738 그래픽스 알고리즘 (Graphics Algorithm) 프랙탈 이론, 카오스 이론, 유전자 알고리즘, 파일 압축 이론, 가상현실 이론, 지리정보 시스템 공간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아 응용 등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분야로서 등장되는 제반 이론 중 선택된 주제를 분석하고 설계한다. 컴공 1739 대규모 집적회로 설계 알고리즘 (VLSI Design Algorithm) 대규모 집적회로의 설계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누어 단계별 설계방법을 강의한다. 컴공 1745 컴퓨터 네트워크 특론 (Special Topics in Computer Network) 통신 네트워크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두 컴퓨터 사용자 간의 정보 교환을 하는 제반과정을 살펴본다. 특히 OSI와 관련된 통신망의 구축, 운용과 관리 등과 프로토콜의 기능과 설계에 관하여 연구한다. 컴공 1746 컴퓨터시뮬레이션 특론(Special Topics in Computer Simulation)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평가와 예를 위한 도구인 시뮬레이션의 기본 개념과 Queueing Theory에 대해 강의한다. 컴공 1747 광대역 종합정보통신망 (Broadband ISDN) 광대역 종합정보통신망의 전송 기법 및 통신망의 전체 구조 및 각 층의 기능을 연구하고, 광대역 통신망에서 제공되는 service를 강의한다. 컴공 1752 망관리 기술론 (Network Management Techniques) 컴퓨터 통신망 상위 계층의 제반 망관리 기술에 대하여 강의한다. 컴공 1753 컴퓨터공학 세미나Ⅰ (Seminar in Computer EngineeringⅠ) 컴퓨터공학에 관련된 최근의 동향을 강의한다. 컴공 1754 컴퓨터공학 세미나Ⅱ (Seminar in Computer EngineeringⅡ) 컴퓨터공학에 관련된 최근의 동향을 강의한다. 컴공 1755 컴퓨터공학 세미나Ⅲ (Seminar in Computer EngineeringⅢ) 컴퓨터공학에 관련된 최근의 동향을 강의한다. 컴공 1756 컴퓨터공학 세미나Ⅳ (Seminar in Computer EngineeringⅣ) 컴퓨터공학에 관련된 최근의 동향을 강의한다. 컴공 1759 임베디드 시스템 (Embedded System) 미리 정해진 복잡한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일부 기계들로 이루어지는 전자 제어 장치인 임베디드 시스템의 정의와 발전 과정, 그리고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pSOSsystem, VxWorks, VRTX, OS-9 등의 여러 RTOS들과 Windows CE, 임베디드 리눅스, 임베디드 Java/퍼스널 Java 등의 각종 임베디드 OS의 특성에 대해서 학습한다. 컴공 1760 유비쿼터스 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언제 어디서나 어떤 것을 이용해서라도 온라인 네트워크를 이용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유쿼터스 컴퓨팅을 구혀하기 위해서, 일상생활 공간과 컴퓨터간의 자연스러운 통합이 가능한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기술과 표준 개발관련 동향 및 성과와 전망에 대해서 학습하고, 마이크로 센서기술을 이용한 사람과 사물간의 통신 그리고 광, 모바일, 초소형 기계장치, 가전, 부품, 재료, 정밀가공 기술 등의 그와 관련된 주변기술들을 통합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구현 기술들을 학습한다. 컴공 1761 보안 및 인증 특론 (Special Topics in Networks Security and Authentication) 보안의 개념과 중요성을 소개하고, 보안에 위협이 되는 요소들과 네트워크를 통한 공격 방법들과 이에 대한 방어 방법으로 보안 프로토콜 및 방화벽 등의 구체적인 보안 기법들을 공부한다. 보안 대책으로서의 암호와에 대한 개념 및 관용키 암호화 방식과 공개키 암호와 방식 등의 구체적인 암호화 기법들을 살펴보고, 보안 키 분배 및 관리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고, 디지털 서명 및 인증의 기법과 적용사례 들을 학습한다. 컴공 1762 XML 데이터베이스론 (XLM Database) 반구조적인 XML문서의 데이터 조작 및 질의 처리, 트랜잭션 관리, 메타데이터 관리, 저장 관리 등의 DB 관련 기술과 차세대 웹인 시맨틱 웹의 구축에 필요한 요소 기술을 습득한다. 컴공 1763 모바일 데이터베이스론 (Mobile Database) Mobile 환경에서의 응용 분야를 살펴보고, Mobile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 및 검색을 위한 Modeling, Indexing, Synchronization, Uncertainty/Predication, Transaction 등의 요소 기술을 습득한다. 컴공 1764 DBMS 구현 (DBMS Implementation) DBMS의 구성요소인 질의어 처리기, 예비 컴파일러, DDL 컴파일러, DML 컴파일러, 런 타임 데이터베이스 처리기, 저장 데이터 관리자, 트랜잭션 관리자, 무결성 서브시스템, 보안 서브시스템, 회복 서브시스템, 병행제어 서브시스템 등을 설계하고 구현해 본다. 컴공 1765 프트웨어공학 특론(Special Topics in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과 개발을 이루는 계획, 요구사항 식별, 설계 및 구현, 검증, 유지보수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리, task, 모델 및 방법론들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그 밖에 재사용(reuse), 소프트웨어 재공학(re-engineering) 등 소프트웨어 공학의 여러 이슈들을 살펴보고 해결책을 습득한다. 컴공 1766 프로젝트 관리론(Project Management) 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개념 및 형상 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 품질관리(Quality Management)의 기본 원리를 습득하고 실습한다. 컴공 1767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Software Development Methods) 폭포수모형, 진화적 모형, 점진적 모형의 고전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및 객체지향 개발방법론, RUP 및 XP등 최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여러 유형을 살펴보고 주어진 프로젝트 자원에 따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테일러링(tailoring)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컴공 1768 분산처리 특론(Special Topics in Distributed Computing) 분산 소프트웨어 작성을 위해 필요한 원리 및 기술을 습득한다. 분산 소프트웨어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QoS (Quality of Service) 요구사항을 살펴보고, 이를 위한 설계 및 구현 패턴들에 대해 살펴보고 분산 소프트웨어 제작 도구를 이용하여 직접 실습한다. 컴공 1769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특론(Special Topics in Software Architecture)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이해하여, 아키텍처 설계 및 문서화 능력, 평가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표현방법, 품질 속성과 품질 목표, 뷰타입 기반의 스타일, 아키텍처 문서화 방법, 설계 및 아키텍처 패턴, 설계사례를 살펴보고 평가 방법을 사례를 통해 실습한다. 컴공 1770 멀티미디어 처리 특론 (Special Topics in Multimedia Processing) 여러 컴퓨터 복합 미디어를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예를 들어가며 강의한다. 또한 기본 처리 알고리즘에 더하여 방송 통신의 융합인 Convergence 서비스 패러다임과 언제 어디서나 어떤 멀티미디어라도 사용할 수 있는 Ubiquitous Multimedia Environment에 관해서도 연구한다. 컴공 1771 캐드 설계 및 분석 (Design and Analysis of CAD) 캐드(Computer Aided Design) 시스템을 구성하는 수학적인 근거와 함께, 구이 설계방법 및 산업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패키지들에 대한 실습을 병행한다. 컴공 1772 지능형 시스템 특론 (Special Topics in Intelligent Systems) 기계학습 기법을 이용한 학습기능을 가진 제반 지능형 소프트웨어의 구조와 구현기법들을 강의하며, 전문가 시스템, 소프트웨어 에이전트(Desktop Agent, Internet Agent, Collaborative Filtering Agent, Mobile Agent) 등을 연구 한다. 컴공 1773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방대한 자료를 처리하여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데이터 마이닝 프로그램의 구조와 구현기법을 강의하며,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학습기법 (Statistical Modeling, Decision Tree, Covering Algorithm, Association Rule, Linear Regression) 들과, 이들을 방대하고, 불완전한 실제 데이터에 적용하기 위하여 기법을 확장하고, Pruning하는 기법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컴공 1774 데이터마이닝 전처리론 (Preprocessing for Data Mining) 실제 데이터에 대한 성공적인 데이터 마이닝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전처리 기법들에 대하여 강의한다. Attribute Selection, Normalization, Attribute Discretization, Missing Value Handling, Data Cleaning, Outlier & Anomaly Detection, Data Modeling & Survey 등을 연구한다. 컴공 1803 가상현실론 (Virtual Environments) 인터넷 등의 글로벌 통신망의 등장에 따른 분산 호스트들의 처리능력과 저장기능에 기반 하여 주어진 통신프로토콜 하에서 효율적인 분산 가상환경을 구성하는 방법 및 이론을 강의한다. 컴공 1804 정보정책론 (Information Policy) 정보정책론은 오늘날의 사회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여러 가지의 정보 현상들을 공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현실적인 면과 규범적인 면이 혼재해 있으며, 학생들로 하여금 시대적 변화상황을 이해케 할 뿐만 아니라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케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