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학과간협동과정 (☎ 031-330-6735)
학과소개
- 교과과목
-
부모교육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서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며, 상담현장에서의 상담방안을 토의하며 학습한다.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며, 학교상담에서 두드러진 내담자의 문제를 검토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해본다.가족상담관련 이론의 주요개념, 이론적 틀, 가족사정과 평가방법, 상담과정 및 개입방법에 대해 배우고, 각 이론이 실제 사례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개입방법과 기술을 터득한다.다양한 심리적 장애들의 증상을 이해하고 구분하는데 중점을 두고, 주요 정신병리를 중심으로 대표적인 접근들을 학습한다.경험적 연구를 위한 통계적 기법을 학습한다.본 수업은 측정도구, 연구설계, 그 외 방법론적인 이슈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양적 방법론(quantitative methods)을 사용한 경험적 논문을 쓰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고자 한다.노인의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여러 요소들과 정신건강문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개입방법에 대해 학습한다.산업화과정으로 인한 자본주의 발전은 사회적 위험(social risks)을 야기하였고 이에 대한 국가의 개입이 근대 사회복지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국가 개입의 방향성과 범위에 영향을 준 사회사상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의 태동부터, 발전, 후퇴, 그리고 재편까지의 과정을 분석해본다.질적 연구를 위한 이론 및 방법론적 측면에 대한 학습을 토대로 유아교육 분야에서의 질적 연구 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한다.아동자신의 적극적인 성장과 치료적 방향설정의 원천을 아동에게 두는 내담자 중심의 비지시적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인지행동치료의 기초이론과 회기 진행구조에 대해 이해한다.복지행정의 개념과 범위, 발달배경을 살펴보고, 복지행정의 체계를 국가별로 유형화하는 과정 속에서 한국복지행정의 문제점 및 개선책을 강구한다.구미 복지국가의 태동과 변화과정을 분석하는 다양한 관점과 이론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복지국가의 가능성과 한계를 준석 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재무행정의 연구대상으로서 예산절차 4단계뿐만 아니라, 예산절차의 발달과정을 위시하여 예산제도의 개혁을 다룬다.재정이론과 재정정책을 다룬다. 정부의 예산, 지출, 조세 등 정부의 경제행위에 대한 제 이론과 재정정책이 자원배분, 물가안정, 고용증대, 소득분배에 미치는 영향을 미시이론과 거시이론으로 분석한다.정책이 집행된 후 정책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정책결정 및 집행과정에서의 정책오차의 원인을 확인하는 부분과 정책결과를 직접 평가하는 부분으로 구분된다.정책대안이 초래할 결과를 비교 ․ 분석하는 이론적 틀을 소개한다. 그리고 이론적 틀에 비추어 일련의 정책들을 분석해본다.이 과목은 기존 교과목에서 다루지 못한 최근의 사회복지제도의 흐름이나 동향 그리고 새로운 이론 등을 학습하는 과목이다.종단연구, 질적연구, 패널데이터 분석, 시계열 분석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실질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방법론과 관련 기법들을 학습한다.개별 논문주제를 설정하고 이를 규명하기 위한 과정을 지도한다.노인복지의 다양한 연구 분야 중 한 분야를 선택하여 이에 대한 연구 및 실천 동향을 최신 국내외 문헌의 고찰을 통해 알아본다.노인복지의 최근 이슈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동향에 대해 고찰하고 논의한다.노인복지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기존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실시함에 있어 적용될 수 있는 평가방법, 그리고 개선점을 모색한다.아동과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여러 요소들과 정신건강문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개입방법에 대해 학습한다.아동청소년 복지의 다양한 연구 분야 중 한 분야를 선택하여 이에 대한 연구 및 실천 동향을 최신 국내외 문헌의 고찰을 통해 알아본다.아동청소년 복지의 최근 이슈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동향에 대해 고찰하고 논의한다.아동청소년 복지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기존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실시함에 있어 적용될 수 있는 평가방법, 그리고 개선점을 모색한다.
교과코드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학점 과목개요 AI111887 부모교육세미나(강의) Parent Education Seminar 3 부모교육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서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며, 상담현장에서의 상담방안을 토의하며 학습한다. AI111889 학교와청소년(강의) Youth and School 3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며, 학교상담에서 두드러진 내담자의 문제를 검토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해본다. AI131896 가족상담(강의) Family Counseling 3 가족상담관련 이론의 주요개념, 이론적 틀, 가족사정과 평가방법, 상담과정 및 개입방법에 대해 배우고, 각 이론이 실제 사례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개입방법과 기술을 터득한다. AI131904 이상심리학(강의) Abnormal Psychology 3 다양한 심리적 장애들의 증상을 이해하고 구분하는데 중점을 두고, 주요 정신병리를 중심으로 대표적인 접근들을 학습한다. BF0006 고급사회통계 I (강의 및 실습) Advanced Statistics I 3 경험적 연구를 위한 통계적 기법을 학습한다. BF120002 연구방법론(강의) Research Method) 3 본 수업은 측정도구, 연구설계, 그 외 방법론적인 이슈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양적 방법론(quantitative methods)을 사용한 경험적 논문을 쓰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고자 한다. BF120003 노인정신건강(강의) Mental Health for the Elderly 3 노인의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여러 요소들과 정신건강문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개입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BF130005 사회복지사상사(강의) History and thought of social welfare 3 산업화과정으로 인한 자본주의 발전은 사회적 위험(social risks)을 야기하였고 이에 대한 국가의 개입이 근대 사회복지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국가 개입의 방향성과 범위에 영향을 준 사회사상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의 태동부터, 발전, 후퇴, 그리고 재편까지의 과정을 분석해본다. 아동 1724 유아교육 질적연구(강의) Qualitative Research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질적 연구를 위한 이론 및 방법론적 측면에 대한 학습을 토대로 유아교육 분야에서의 질적 연구 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한다. 아동 1736 아동중심놀이치료(강의) Child-Centered Play Therapy 3 아동자신의 적극적인 성장과 치료적 방향설정의 원천을 아동에게 두는 내담자 중심의 비지시적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아동 1787 인지행동치료(강의) Cognitive Behavior Therapy 3 인지행동치료의 기초이론과 회기 진행구조에 대해 이해한다. 행정 1717 복지행정론(강의) Welfare Administration 3 복지행정의 개념과 범위, 발달배경을 살펴보고, 복지행정의 체계를 국가별로 유형화하는 과정 속에서 한국복지행정의 문제점 및 개선책을 강구한다. 행정 1718 복지국가론(강의) Studies on the Welfare State 3 구미 복지국가의 태동과 변화과정을 분석하는 다양한 관점과 이론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복지국가의 가능성과 한계를 준석 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행정 1720 재무행정론(강의) Financial Administration 3 재무행정의 연구대상으로서 예산절차 4단계뿐만 아니라, 예산절차의 발달과정을 위시하여 예산제도의 개혁을 다룬다. 행정 1722 재정론(강의) Public Finance 3 재정이론과 재정정책을 다룬다. 정부의 예산, 지출, 조세 등 정부의 경제행위에 대한 제 이론과 재정정책이 자원배분, 물가안정, 고용증대, 소득분배에 미치는 영향을 미시이론과 거시이론으로 분석한다. 행정 1736 정책평가론 (강의) Policy Evaluation 3 정책이 집행된 후 정책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정책결정 및 집행과정에서의 정책오차의 원인을 확인하는 부분과 정책결과를 직접 평가하는 부분으로 구분된다. 행정 1737 정책분석론 (강의) Policy Analysis 3 정책대안이 초래할 결과를 비교 ․ 분석하는 이론적 틀을 소개한다. 그리고 이론적 틀에 비추어 일련의 정책들을 분석해본다. 행정 1808 사회복지세미나 (강의) Seminar in Social Welfare 3 이 과목은 기존 교과목에서 다루지 못한 최근의 사회복지제도의 흐름이나 동향 그리고 새로운 이론 등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고급사회통계 II (강의 및 실습) Advanced Statistics II 3 종단연구, 질적연구, 패널데이터 분석, 시계열 분석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실질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방법론과 관련 기법들을 학습한다. 논문지도세미나(강의) Thesis Seminar 3 개별 논문주제를 설정하고 이를 규명하기 위한 과정을 지도한다. 노인복지개별연구지도(강의) ndependent study in 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3 노인복지의 다양한 연구 분야 중 한 분야를 선택하여 이에 대한 연구 및 실천 동향을 최신 국내외 문헌의 고찰을 통해 알아본다. 노인복지세미나(강의) Seminar on 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3 노인복지의 최근 이슈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동향에 대해 고찰하고 논의한다. 노인복지 프로그램 평가와 분석(강의) Evaluation and Analysis of Social Welfare Service Programs for Children and Youth 3 노인복지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기존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실시함에 있어 적용될 수 있는 평가방법, 그리고 개선점을 모색한다. 아동청소년 정신건강(강의) Mental Health for Children and Youth 3 아동과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여러 요소들과 정신건강문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개입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청소년복지개별연구지도(강의) Independent Study in Social Welfare for Children and Youth 3 아동청소년 복지의 다양한 연구 분야 중 한 분야를 선택하여 이에 대한 연구 및 실천 동향을 최신 국내외 문헌의 고찰을 통해 알아본다. 아동청소년복지 세미나 (강의) Seminar on Social Welfare for Children and Youth 3 아동청소년 복지의 최근 이슈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동향에 대해 고찰하고 논의한다. 아동청소년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와 분석(강의) Evaluation and Analysis of Social Welfare Service Programs for Children and Youth 3 아동청소년 복지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기존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실시함에 있어 적용될 수 있는 평가방법, 그리고 개선점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