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학과 (☎ 02-300-07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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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에서는 통계학의 기초개념과 기본적인 경제 경영 이론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사회과학분야의 학술논문을 작성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통계적 자료분석방법을 다룬다. 기본적인 상관 및 회귀분석, 분산분석, 요인분석 이외에도 확실성 혹은 불확실성하의 예측, 추정, 의사결정 등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데 통계적 분석방법이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또한 SAS, Minitab과 같은 통계 Software의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는 실제적인 작업도 병행한다.본 과목에서는 기업의 공급체인 프로세스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라는 문제를 다룬다. 기본적인 공급체인관리와 관련된 내용과, 다양한 최근의 주요 이론들과 이슈들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공급체인 전체의 최적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고객의 욕구충족이나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관련자료를 수집․분석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생산개념, 제품개념, 마케팅개념, 사회 지향적 마케팅 개념을 연구하는 학문이다.본 과목에서는 글로벌경영전략 분야의 다양한 연구 성과들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이론적인 기초를 다지며 글로벌경영전략과 관련된 최근의 주요 이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본 과목은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설명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의 해외직접투자 관련 이슈들과 투자 입지 결정요인, 다양한 직접투자 방법 등에 대해서도 공부한다.본 강의에서는 현재 국제금융시장에서 주요한 이슈가 되고 있는 선물, 옵션, 및 스왑 등 소위 파생금융상품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전략을 다룬다. 특히 선물 및 옵션의 균형가격이론과 투기적 거래, 헷징, 차익거래, 스프레드거래 등 파생금융상품의 기초적인 이용전략에 중점을 두는 동시에 이러한 상품들을 결합한 HYBRID 상품에 대해서도 다루고 또한 금리 주가 환율로 대별되는 기초자산별 상품들의 특성을 알아보기로 한다. 또한 이러한 상품들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도록 한다.소비자와의 의사소통의 주요수단인 광고를 국제적 측면에서 다루며, 개인판매, 판매촉진, 홍보 등의 촉진과 관련된 제반 분야가 다루어진다.본 강의에서는 글로벌화의 진전에 따라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국제금융시장의 전반적 구조와 동향을 살펴보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특히 국제통화시장, 국제단기금융시장, 국제자본시장, 국제파생상품시장 등으로 대별될 수 있는 국제금융시장의 각 부분에 대해 이론적 배경과 실제적 구조를 자세히 살펴보고 이러한 시장에 대한 효율적인 이용전략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다루도록 한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금융기관에 대한 건전성 규제와 연결하여 BIS규제, VAR(Value at Risk), RAROC(Risk Adjusted Return on Capital)등 국제금융시장의 위험관리문제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도록 한다.변화하는 글로벌 기업환경 하에서 다국적기업에 관한 여러 이론과 다국적기업의 역할 및 다국적기업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등에 관하여 논의한다. 또한 다국적기업의 경영전략과 기능별 전략, 국제인수합병과 글로벌협력전략 등도 연구한다.국제시장에서 활동하는 기업의 투자결정, 자금의 조달 및 운용, 환위험의 관리 등 다국적기업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파악,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서 이론 및 사례를 중심으로 다룬다. 또한 국제금융시장의 이용전략에 관해서도 다루어진다.본 과목에서는 급변하는 세계경제의 제반 환경을 전체적으로 분석하고 각 지역의 특성에 따른 경제환경 및 자원분포 그리고 경영관습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이질적인 세계시장환경하에서의 국제마케팅전략의 수립에 연구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기업의 국제마케팅 활동 전반에 걸쳐 적용되고 있는 기본적인 개념(concepts), 기법(techniques), 원리(principles), 이론(theories) 등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공부해 나아간다. 실증적으로 기업의 국제마케팅관리 방법과 여러 가지 사례를 다룸으로써, 이러한 이론이나 기법들이 실제로 어떻게 응용되고 있으며, 또 어떻게 이용되어야 하는지를 연구하고 국제마케팅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대해 연구한다. 국제마케팅에서 직면하게 되는 주요 업무와 과제를 살펴보고 국제마케팅 고유의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여러 사업 대안을 모색하는 연구가 심도 깊게 다루어진다.본 과목에서는 국제경영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이 국제경영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국적기업의 개념과 그 존립기반 및 경영전략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국내외 사례를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현실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국제개발은 지역적으로도 남북간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과 선진국간에도 행해지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경제개발은 국제개발의 중심부문이었기 때문에 본 과목에서는 주로 다국적기업과 국제개발, 발전도상국에의 개발 협력, 도상국의 개발전략 및 새로운 경제질서의 개발 등에 관해 개발경제학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체계적으로 분석한다.과거의 GATT와 오늘날의 WTO에 제소된 여러 가지 다국간(multilateral) 국제무역분쟁사례와 양국간(bilateral)에 야기된 바 있는 무역분쟁사례를 판례와 더불어 고찰한다.유통학에는 거시적․미시적․엔지니어링적 접근방법이 있는데 거시적 접근방법에는 유통경제, 다국적 유통론, 유통산업 비교론 등 경제학적 측면에서 유통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이 가운데 국제유통연구는 주요 유통선진국의 유통산업의 발전과 현황을 비교․분석․연구하는 학문이다.Incoterms와 국제물품매매계약에 관한 유엔협약(CISG), 국제물품매매, 국제운송 관련 법규 등을 소개하고 주요 쟁점을 심도있게 고찰한다.WTO 체제하의 새로운 세계경제질서에 대한 국제통상규범, 즉 상품교역에 관한 다자간협정, 서비스교역에 관한 일반협정, 교역관련 지식재산권협정, WTO 분쟁해결 및 무역정책 검토제도 및 보조금, 덤핑, 세이프가드조치 등을 심도있게 고찰한다21세기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개방화․국제화는 필수적인 요건으로서 기업은 다국적화 과정에서 무국적화의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있는바, 국내물류시스템에서 국제물류시스템으로 이행하는 것은 물류정보의 국제화와 더불어서 필연적인 현상이며 이는 기업의 세계화 전략과 물동량의 무국적이동을 위한 물류거점 확보에 필수적인 학문이다.오늘날 국제경제의 특징중의 하나는 WTO체제를 근간으로 하는 국제무역의 세계주의와 함께 지역주의가 병존하고 있는 점이다. 전후 GATT-IMF체제가 추구해왔던 자유무역주의와 국제경제의 세계화가 쇠퇴해가면서 세계도처에서 지역주의에 바탕을 둔 경제통합의 움직임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이러한 국제경제의 지역주의화 추세는 그 경제적 타당성 여부를 떠나 무역구조 및 산업구조의 변화와 기타 동태적 효과 등을 통해 해당지역뿐 아니라 국제경제 전체에 미치는 효과가 매우 크다고 하겠다. 특히 대외의존도가 매우 높은 개방형 경제구조를 갖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국제경제의 지역주의 추세가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클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강의에서는 최근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국제경제의 지역주의 추세를 지역별 경제통합의 경제적 효과 분석을 통해 심도있게 분석해보고자 한다.본 교과는 경제학 이론을 심화 학습하고 경제 및 경영 현안에 적용하여 분석력과 응용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소비자이론, 생산자이론, 거시적 경영 환경 이론을 탐구하고 합리적인 경제적, 경영적 의사결정을 위한 논의를 세미나로 진행한다.연구주제를 선정하는 방법, 연구 과정, 연구결과를 해석하고 결론을 유도하고 논의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그리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연구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필요한 통계학적인 절차와 방법을 논의한다. 이를 위해 학부과정에서 다루는 기초적인 통계학 과정을 강의를 통해 다룬 후, 문답식 토론 방식을 병행하여 수강자들이 독립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본 과목에서는 경제학의 기본원리가 국제간 실물경제의 흐름과 무역정책의 효과 등을 주로 다루는 국제경제이론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우선 국제무역이론에서는 왜 무역이 발생하는지, 특정국가가 어떤 재화를 수출 수입하게 되는지, 또한 무역을 통한 이득은 얼마나 되며, 이는 어떻게 분배되는지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이를 각국의 실제 자료를 가지고 확인해본다. 아울러 무역정책이론에서는 각국이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무역정책의 배경 및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며 관세 및 비관세 무역장벽과 같은 조치들이 무역량 및 가격, 그리고 각국의 사회후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다.무역정책은 경제정책의 일환으로서 한 국가가 특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대외경제활동(특히 무역)상에서 나타나는 모순과 문제점을 극복하고 해소하기 위한 제반 경제정책을 의미한다. 이러한 무역정책의 목적과 대상은 무엇이며, 무역정책의 수단과 도구로는 어떤 것이 있고, 그 경제적 효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변화하는 국내 및 국제경제 환경에 적절히 대응할 무역정책에 관한 고급이론의 습득이 본 강의의 목표이다. 즉, 무역정책수단의 경제적 효과를 이론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국내 및 국제경제환경의 변화에 대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무역정책을 선택, 적용할 수 있는 고급이론을 습득하는 것이 본 강의의 교육목적이다. 그러나 이론적 분석 이외에도 국제무역환경의 실제적 내용과 변화에 대해서도 중점을 두고 분석한다. 본 강의의 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역정책의 목적과 과제 둘째, 무역정책의 수단과 도구 및 그 경제적 효과 셋째, 현대의 국제무역환경과 이에 대한 무역정책의 방향 넷째, 지역경제통합의 이론과 실태 다섯째, 무역과 경제발전과의 관계 및 선·후진국간의 무역과 소득격차 여섯째, WTO체제의 내용과 특징 및 UR의 효과 일곱째, 우리나라의 무역정책의 기조의 변화가 그것이다.WTO체제의 공고화로 통신기자재 부문의 무관세화가 본격 추진되며 노동·환경·경쟁정책 등의 국제규범이 강화될 것이며 또한 지역경제 통합이 가속화되는 한편 미국의 주도로 쌍무적인 통상마찰도 지속될 것이며 특히 우리나라는 OECD 가입에 따른 시장개방 진통과 아울러 규제완화 가속화, 금리인하, 국제이미지 제고, 해외시장 접근 용이 등의 경제효과도 확보될 것이다. 이에 국제통상환경에 대처하고자 연구를 한다.EU, NAFTA, APEC 등의 지역경제통합과 세계 각 지역의 경제정보와 특성에 관해 지역별로 분석한다. 세계 각 지역의 정치 및 경제정보에 관해 이론과 실제적 분석을 함으로써 우리나라가 세계경제에 대하여 대비하고자 한다.오늘날의 세계경제는 서로가 밀접하게 상호 의존하고 있으며, 경제자원이 국경을 넘어서 이동하는 이른바 ‘국경 없는 경제(borderless economy)’가 되어 버렸다. 이러한 오늘날의 세계경제의 환경변화에 따라 국내경제와 국제 경제를 한데 묶어서 분석하는 학문의 하나가 이른바 국제거시경제학(Open Macroeconomics)이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국제거시경제학의 주요내용인 외환시장과 환율, 환율의 결정이론, 국제수지조정이론과 정책,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 국제통화제도 등에 관한 고급이론을 다룬다. 국제경제는 크게 실물적인 측면과 화폐적인 측면으로 분석해 볼 수 있다. 국제무역론과 무역정책론을 국제경제의 실물적인 측면을 분석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국제수지론은 화폐적인 측면(국제금융)을 분석대상으로 하고 있다. 본 강의는 이러한 국제경제의 화폐적 측면에 대해서 국제거시경제학의 여러 이론들을 중심으로 분석해 나갈 것이다. 국제거시경제학의 중심과제는 어떻게 하면 국내균형(물가의 안정과 완전고용)과 국제균형(국제수지균형)을 동시에 달성시킬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분석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본 강의에서는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하에서의 국내균형과 국제균형의 동시달성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본 강의의 주제는 첫째, 외환시장의 기능과 환율의 결정 둘째, 국제수지 조정 및 환율결정의 Mechanism 셋째, 국제 수지 조정정책 넷째, 국제통화제도이다.저성장시대에서 기업들이 성장하기 위해서 혁신과 창의성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혁신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와 글로벌 기업의 혁신 사례연구를 통하여 학술적 연구에 대한 고찰과 함께 한국사회에 적합한 연구주제 설정 및 학술논문 작성을 지도1995년 WTO출범 이후 DSU를 통한 회원국간 분쟁해결제도에 대한 심층적 연구
교과코드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학점 과목개요 . 통계분석연구 Applied Statistical Analysis 3 본 과목에서는 통계학의 기초개념과 기본적인 경제 경영 이론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사회과학분야의 학술논문을 작성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통계적 자료분석방법을 다룬다. 기본적인 상관 및 회귀분석, 분산분석, 요인분석 이외에도 확실성 혹은 불확실성하의 예측, 추정, 의사결정 등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데 통계적 분석방법이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또한 SAS, Minitab과 같은 통계 Software의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는 실제적인 작업도 병행한다. . 공급체인관리론 Studies on Supply Chain Management 3 본 과목에서는 기업의 공급체인 프로세스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라는 문제를 다룬다. 기본적인 공급체인관리와 관련된 내용과, 다양한 최근의 주요 이론들과 이슈들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공급체인 전체의 최적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 마케팅연구 Principles of Marketing 3 고객의 욕구충족이나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관련자료를 수집․분석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생산개념, 제품개념, 마케팅개념, 사회 지향적 마케팅 개념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 글로벌경영전략세미나 Seminar in Global Corporate Strategy 3 본 과목에서는 글로벌경영전략 분야의 다양한 연구 성과들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이론적인 기초를 다지며 글로벌경영전략과 관련된 최근의 주요 이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해외직접투자연구 Studies on Foreign Direct Investment 3 본 과목은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설명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의 해외직접투자 관련 이슈들과 투자 입지 결정요인, 다양한 직접투자 방법 등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 파생금융상품 연구 Studies on Financial Derivatives 3 본 강의에서는 현재 국제금융시장에서 주요한 이슈가 되고 있는 선물, 옵션, 및 스왑 등 소위 파생금융상품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전략을 다룬다. 특히 선물 및 옵션의 균형가격이론과 투기적 거래, 헷징, 차익거래, 스프레드거래 등 파생금융상품의 기초적인 이용전략에 중점을 두는 동시에 이러한 상품들을 결합한 HYBRID 상품에 대해서도 다루고 또한 금리 주가 환율로 대별되는 기초자산별 상품들의 특성을 알아보기로 한다. 또한 이러한 상품들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도록 한다. . 국제광고연구 Studies on International Advertising 3 소비자와의 의사소통의 주요수단인 광고를 국제적 측면에서 다루며, 개인판매, 판매촉진, 홍보 등의 촉진과 관련된 제반 분야가 다루어진다. . 국제금융시장연구 Studies on International Financial Markets 3 본 강의에서는 글로벌화의 진전에 따라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국제금융시장의 전반적 구조와 동향을 살펴보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특히 국제통화시장, 국제단기금융시장, 국제자본시장, 국제파생상품시장 등으로 대별될 수 있는 국제금융시장의 각 부분에 대해 이론적 배경과 실제적 구조를 자세히 살펴보고 이러한 시장에 대한 효율적인 이용전략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다루도록 한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금융기관에 대한 건전성 규제와 연결하여 BIS규제, VAR(Value at Risk), RAROC(Risk Adjusted Return on Capital)등 국제금융시장의 위험관리문제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도록 한다. . 다국적기업연구 Studies on Multinational Enterprise Management 3 변화하는 글로벌 기업환경 하에서 다국적기업에 관한 여러 이론과 다국적기업의 역할 및 다국적기업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등에 관하여 논의한다. 또한 다국적기업의 경영전략과 기능별 전략, 국제인수합병과 글로벌협력전략 등도 연구한다. . 국제재무관리연구 Studies on 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3 국제시장에서 활동하는 기업의 투자결정, 자금의 조달 및 운용, 환위험의 관리 등 다국적기업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파악,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서 이론 및 사례를 중심으로 다룬다. 또한 국제금융시장의 이용전략에 관해서도 다루어진다. . 국제마케팅연구 Seminar in International Marketing 3 본 과목에서는 급변하는 세계경제의 제반 환경을 전체적으로 분석하고 각 지역의 특성에 따른 경제환경 및 자원분포 그리고 경영관습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이질적인 세계시장환경하에서의 국제마케팅전략의 수립에 연구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기업의 국제마케팅 활동 전반에 걸쳐 적용되고 있는 기본적인 개념(concepts), 기법(techniques), 원리(principles), 이론(theories) 등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공부해 나아간다. 실증적으로 기업의 국제마케팅관리 방법과 여러 가지 사례를 다룸으로써, 이러한 이론이나 기법들이 실제로 어떻게 응용되고 있으며, 또 어떻게 이용되어야 하는지를 연구하고 국제마케팅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대해 연구한다. 국제마케팅에서 직면하게 되는 주요 업무와 과제를 살펴보고 국제마케팅 고유의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여러 사업 대안을 모색하는 연구가 심도 깊게 다루어진다. . 국제경영학연구 Studies on International Business 3 본 과목에서는 국제경영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이 국제경영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국적기업의 개념과 그 존립기반 및 경영전략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국내외 사례를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현실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국제개발연구 Studies on International Economic Development 3 국제개발은 지역적으로도 남북간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과 선진국간에도 행해지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경제개발은 국제개발의 중심부문이었기 때문에 본 과목에서는 주로 다국적기업과 국제개발, 발전도상국에의 개발 협력, 도상국의 개발전략 및 새로운 경제질서의 개발 등에 관해 개발경제학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 국제통상분쟁사례연구 Case Studies on International Trade Dispute 3 과거의 GATT와 오늘날의 WTO에 제소된 여러 가지 다국간(multilateral) 국제무역분쟁사례와 양국간(bilateral)에 야기된 바 있는 무역분쟁사례를 판례와 더불어 고찰한다. . 국제유통연구 Studies on International Distribution 3 유통학에는 거시적․미시적․엔지니어링적 접근방법이 있는데 거시적 접근방법에는 유통경제, 다국적 유통론, 유통산업 비교론 등 경제학적 측면에서 유통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이 가운데 국제유통연구는 주요 유통선진국의 유통산업의 발전과 현황을 비교․분석․연구하는 학문이다. . 국제무역거래법연구 Seminar in the Law for International Trade 3 Incoterms와 국제물품매매계약에 관한 유엔협약(CISG), 국제물품매매, 국제운송 관련 법규 등을 소개하고 주요 쟁점을 심도있게 고찰한다. . 국제통상법연구 Seminar in International Trade Law 3 WTO 체제하의 새로운 세계경제질서에 대한 국제통상규범, 즉 상품교역에 관한 다자간협정, 서비스교역에 관한 일반협정, 교역관련 지식재산권협정, WTO 분쟁해결 및 무역정책 검토제도 및 보조금, 덤핑, 세이프가드조치 등을 심도있게 고찰한다 . 국제물류연구 Studies on International Logistics 3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개방화․국제화는 필수적인 요건으로서 기업은 다국적화 과정에서 무국적화의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있는바, 국내물류시스템에서 국제물류시스템으로 이행하는 것은 물류정보의 국제화와 더불어서 필연적인 현상이며 이는 기업의 세계화 전략과 물동량의 무국적이동을 위한 물류거점 확보에 필수적인 학문이다. . 경제통합연구 Studies in Economics Integration 3 오늘날 국제경제의 특징중의 하나는 WTO체제를 근간으로 하는 국제무역의 세계주의와 함께 지역주의가 병존하고 있는 점이다. 전후 GATT-IMF체제가 추구해왔던 자유무역주의와 국제경제의 세계화가 쇠퇴해가면서 세계도처에서 지역주의에 바탕을 둔 경제통합의 움직임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이러한 국제경제의 지역주의화 추세는 그 경제적 타당성 여부를 떠나 무역구조 및 산업구조의 변화와 기타 동태적 효과 등을 통해 해당지역뿐 아니라 국제경제 전체에 미치는 효과가 매우 크다고 하겠다. 특히 대외의존도가 매우 높은 개방형 경제구조를 갖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국제경제의 지역주의 추세가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클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강의에서는 최근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국제경제의 지역주의 추세를 지역별 경제통합의 경제적 효과 분석을 통해 심도있게 분석해보고자 한다. . 경제학연구 Introduction to Economics 3 본 교과는 경제학 이론을 심화 학습하고 경제 및 경영 현안에 적용하여 분석력과 응용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소비자이론, 생산자이론, 거시적 경영 환경 이론을 탐구하고 합리적인 경제적, 경영적 의사결정을 위한 논의를 세미나로 진행한다. .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3 연구주제를 선정하는 방법, 연구 과정, 연구결과를 해석하고 결론을 유도하고 논의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그리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연구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필요한 통계학적인 절차와 방법을 논의한다. 이를 위해 학부과정에서 다루는 기초적인 통계학 과정을 강의를 통해 다룬 후, 문답식 토론 방식을 병행하여 수강자들이 독립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 국제무역연구 Studies on International Trade 3 본 과목에서는 경제학의 기본원리가 국제간 실물경제의 흐름과 무역정책의 효과 등을 주로 다루는 국제경제이론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우선 국제무역이론에서는 왜 무역이 발생하는지, 특정국가가 어떤 재화를 수출 수입하게 되는지, 또한 무역을 통한 이득은 얼마나 되며, 이는 어떻게 분배되는지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이를 각국의 실제 자료를 가지고 확인해본다. 아울러 무역정책이론에서는 각국이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무역정책의 배경 및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며 관세 및 비관세 무역장벽과 같은 조치들이 무역량 및 가격, 그리고 각국의 사회후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다. . 국제통상정책연구 Studies on International Trade Policy 3 무역정책은 경제정책의 일환으로서 한 국가가 특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대외경제활동(특히 무역)상에서 나타나는 모순과 문제점을 극복하고 해소하기 위한 제반 경제정책을 의미한다. 이러한 무역정책의 목적과 대상은 무엇이며, 무역정책의 수단과 도구로는 어떤 것이 있고, 그 경제적 효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변화하는 국내 및 국제경제 환경에 적절히 대응할 무역정책에 관한 고급이론의 습득이 본 강의의 목표이다. 즉, 무역정책수단의 경제적 효과를 이론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국내 및 국제경제환경의 변화에 대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무역정책을 선택, 적용할 수 있는 고급이론을 습득하는 것이 본 강의의 교육목적이다. 그러나 이론적 분석 이외에도 국제무역환경의 실제적 내용과 변화에 대해서도 중점을 두고 분석한다. 본 강의의 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역정책의 목적과 과제 둘째, 무역정책의 수단과 도구 및 그 경제적 효과 셋째, 현대의 국제무역환경과 이에 대한 무역정책의 방향 넷째, 지역경제통합의 이론과 실태 다섯째, 무역과 경제발전과의 관계 및 선·후진국간의 무역과 소득격차 여섯째, WTO체제의 내용과 특징 및 UR의 효과 일곱째, 우리나라의 무역정책의 기조의 변화가 그것이다. . 국제통상환경연구 Studies on International Commerce Environment 3 WTO체제의 공고화로 통신기자재 부문의 무관세화가 본격 추진되며 노동·환경·경쟁정책 등의 국제규범이 강화될 것이며 또한 지역경제 통합이 가속화되는 한편 미국의 주도로 쌍무적인 통상마찰도 지속될 것이며 특히 우리나라는 OECD 가입에 따른 시장개방 진통과 아울러 규제완화 가속화, 금리인하, 국제이미지 제고, 해외시장 접근 용이 등의 경제효과도 확보될 것이다. 이에 국제통상환경에 대처하고자 연구를 한다. . 국제지역경제연구 Studies on International Regional Economics 3 EU, NAFTA, APEC 등의 지역경제통합과 세계 각 지역의 경제정보와 특성에 관해 지역별로 분석한다. 세계 각 지역의 정치 및 경제정보에 관해 이론과 실제적 분석을 함으로써 우리나라가 세계경제에 대하여 대비하고자 한다. . 국제수지연구 Studies on Balance of Payments 3 오늘날의 세계경제는 서로가 밀접하게 상호 의존하고 있으며, 경제자원이 국경을 넘어서 이동하는 이른바 ‘국경 없는 경제(borderless economy)’가 되어 버렸다. 이러한 오늘날의 세계경제의 환경변화에 따라 국내경제와 국제 경제를 한데 묶어서 분석하는 학문의 하나가 이른바 국제거시경제학(Open Macroeconomics)이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국제거시경제학의 주요내용인 외환시장과 환율, 환율의 결정이론, 국제수지조정이론과 정책,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 국제통화제도 등에 관한 고급이론을 다룬다. 국제경제는 크게 실물적인 측면과 화폐적인 측면으로 분석해 볼 수 있다. 국제무역론과 무역정책론을 국제경제의 실물적인 측면을 분석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국제수지론은 화폐적인 측면(국제금융)을 분석대상으로 하고 있다. 본 강의는 이러한 국제경제의 화폐적 측면에 대해서 국제거시경제학의 여러 이론들을 중심으로 분석해 나갈 것이다. 국제거시경제학의 중심과제는 어떻게 하면 국내균형(물가의 안정과 완전고용)과 국제균형(국제수지균형)을 동시에 달성시킬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분석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본 강의에서는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하에서의 국내균형과 국제균형의 동시달성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본 강의의 주제는 첫째, 외환시장의 기능과 환율의 결정 둘째, 국제수지 조정 및 환율결정의 Mechanism 셋째, 국제 수지 조정정책 넷째, 국제통화제도이다. CB181869 글로벌혁신이론과사례연구 Studies on Global Innovation and Case 3 저성장시대에서 기업들이 성장하기 위해서 혁신과 창의성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혁신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와 글로벌 기업의 혁신 사례연구를 통하여 학술적 연구에 대한 고찰과 함께 한국사회에 적합한 연구주제 설정 및 학술논문 작성을 지도 CB181870 WTO통상분쟁연구 Studies on the WTO Trade Disputes 3 1995년 WTO출범 이후 DSU를 통한 회원국간 분쟁해결제도에 대한 심층적 연구